□조건문 : 프로그램이 조건의 결과에 따라 양자 택일 또는 다자택일을 진행하는 것
○ 양자택일 : 주로 If문 사용
○ 다자택일 : 주로 Switch문 사용
package person_test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Condtio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IF 기본문
int num1 = 1;
int num2 = 2;
if(num1 > num2) {
System.out.println("조건 참"); //조건 참일경우
}
System.out.println("조건 불"); //조건 불일경우
//IF ELSE
int num3 = 3;
int num4 = 4;
if(num3 < num4) {
System.out.println("num3은 num4보다 작다"); //조건 참일경우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num3는 num4보다 크거나 같다"); //조건 불일경우
}
// IF, ElSE IF → 다자택일
int num5 = 5;
int num6 = 6;
if(num5 < num6) {
System.out.println("num5는 num6보다 작다"); //조건 참일경우
} else if(num5 > num6) { //조건 불일경우 ELSE IF 조건문 실행
System.out.println("num5는 num6보다 크다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num5와 num6은 같다");
}
// SWITCH 문 → 다자택일
System.out.println("점수 입력 : ");
Scanner inputNum = new Scanner(System.in); //Scanner 클래스
int score = inputNum.nextInt(); //점수변수 지정
switch(score) {
case 100:
case 90:
System.out.println("수");
break; //조건에 해당하는 값 출력 및 코드실행 종료
case 80:
System.out.println("우");
break;
case 70:
System.out.println("미");
break;
default: //위에서 코딩한 CASE에 대한 값을 제외한 모든 값
System.out.println("재시험");
break;
}
inputNum.close(); //Scanner 종료
}
}
'Java > Java_basi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tep9. 객체지향 프로그램 (0) | 2023.09.22 |
---|---|
Step8. 반복문 (0) | 2023.09.21 |
Step6. 배열 (0) | 2023.09.20 |
Step5. 연산 (0) | 2023.09.20 |
Step4. 자료형(+기타: 서식/특수문자) (0) | 2023.09.19 |